• 2023. 5. 21.

    by. 인포와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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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돌봄 sos센터는 본인 또는 가족의 돌봄과 관련하여 궁금증과 어려움을 가진 성인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만 50세 이상 성인 또는 장애인(모든 연령)을 주요 대상으로 합니다.
     

    돌봄sos센터
    돌봄sos센터

     
    돌봄 sos센터는 구청 복지정책과, 동주민센터에 전화나 방문을 통해 정보상담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여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2020년 8월 3일부터 25개 전 자치구시행
     
    돌봄 SOS센터는 돌봄과 관련된 다양한 어려움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며, 특히 갑작스러운 일시적 위기의 상황에 대응한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등은 서비스별 수가와 한도책정
     

    5대 돌봄 서비스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5대중장기 돌봄연계
    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 사례관리 긴급지원
      만50세 이상 성인및 장애인중심지원(중위소득 85%이하 시민전액지원, 그외 시민본인부담)
      ※ 코로나19로 중위소득 100% 이하 시민 한시 전액 지원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단계 해제 전까지)
       모든 시민 이용가능

    돌봄 SOS센터의 서비스는 돌봄 매니저가 긴급출동 또는 방문확인을 통해 돌봄과 관련된 어려움을 직접 파악한 후 적합한 돌봄 계획을 수립하고 자치구와 협약된 전문 제공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①신청접수 - 이용자확인 시급성 판단       ▷욕구표출 및 발굴
    ②현장방문 - 욕구·상황 상세 파악 시급 사례 긴급 출동   ▷7일 이내 (시급사례 72시간)
    ③돌봄 계획수립 - 맞춤형 서비스 제공기관 의뢰   ▷접수 후 14일 이내 (시급사례 7일)
    ④서비스제공 - {제공기관} 업무수행
    ⑤모니터링 - 돌봄 매니저 현황파악
    ⑥사례종결 - 결과보고 확인 이용금액정산 
     
    사례관리연계 : 찾동 복지플래너, 보건소 등
     
    문의처 : 가까운 동주민센터 및 다산콜센터 02 - 120
     
    담당자 정보제공부서 : 안심 돌봄 복지과 연락처 - 2133-7381
     
    추진과제 및 세부사항

    직접제공 시민이 원하고
    필요할때 돌봄서비스
    이용
    ∨ 25개구(425개동) 주민센터 내 「돌봄SOS센터」 설치
    ∨ 동주민센터 내 돌봄매니저(복지직, 간호직)배치
    ∨ 긴급돌봄, 일상편의서비스 등 5대 돌봄서비스 제공
    보편제공 돌봄 필요한모든 시민이 
    돌봄서비스이용
    ∨ 중위소득 85%이하 가구 지원
    ∨ 어르신장애인 및 중장년가구(50세이상) 지원
    통합제공 지역사회
    통합돌봄구현
    ∨ 보건소 건겅돌봄서비스와 돌봄서비스 연계·제공
    ∨ 안부,건강,사례관리 등 중장기 돌봄연계
    기반구축및 통보 추진기반 구축및 대시민 홍보로 성공적 사업추진 ∨ 찾동과 연계로 발굴 지원체계 공고화
    ∨ 돌봄SOS센터 서비스 정보관리시스템 운영
    ∨ 친숙한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한 대시민 집중홍보

    ◎ 일시재가 서비스란
     
    · 목적 : 갑작스러운 일시적 돌봄의 위기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
    · 사항 : 돌봄 공백이 갑작스럽게 발생한 경우, 당사자 수발 집중 서비스 제공
    · 내용 : 당사자 가정을 방문하여 당사자 수발은 위한 주·야간 돌봄 서비스 제공
               당사자 가정 외의 장소(병원, 공공시설 등)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포함
    · 서비스 이용 당사자의 신체활동, 가사활동(취사, 식사준비, 청소, 정리정돈, 세탁), 간병, 일상생활지원(병원동행, 시장보기, 관공서 방문 등), 동행지원 활동
     
    ◎ 단기시설 서비스란
     
    · 목적 : 갑작스러운 일시적 돌봄의 위기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
    · 내용 : 당사자 가정 내 돌봄이 어려운 경우 일정기간 시설 입소 서비스 제공
    · 급식서비스 : 당사자 기호와 건강상태를 고려한 규칙적 식사 제공 및 수발
    · 교육·훈련서비스 :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향상, 일상생활 적응 지원을 위한 식· 의 생활, 낙상예방, 위생 건강관리 관련 교육 · 훈련
    · 병원동행 지원: 병원, 약국 등 통원치료 동행서비스
     
    ◎ 동행지원서비스란
    · 목적 :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예기치 못한 어려움에 도움을 주기 위한 서비스
    · 상황 : 돌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 진행내용 : 당사자 기능에 제한이 있는 경우 필수적 외출활동 지원을 위한 서비스
       - 병원, 약국, 관공서, 은행, 시장, 마트 이용 등 당사자 건강 및 생활 유지를 위한 외출 시 서비스를 제공하며 , 서울시내 최대 3시간 이내 서비스 제공
     


    ◎ 주거편의서비스란
     
    · 목적 :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예기치 못한 어려움에 도움을 주기 위한 서비스
    · 상황 : 돌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 진행내용 : 당사자 가정 내 간단한 수리 및 보수 관련 작업을 통한 서비스 제공
     -  당사자 가정 내에서 발생한 측면의 기술적 문제 중 특별한 자격 없이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사안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
     
    ◎ 식사지원서비스란
     
    · 목적 :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예기치 못한 어려움에 도움을 주기 위한 서비스
    · 상황 : 돌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 내용 : 당사자의 기본적인 식생활 유지를 위한 식사 조리 및 배달 서비스
      - 당사자 요구 및 상황에 따라, 일반식 또는 죽식 등을 제공, 적절한 설비와 인력을 갖춘 허가받은 시설에서 조리하여 제공, 수가 내 배달비용 포함
     
    ◎ 안부확인
    · 내용 : 정기적인 안부 확인 및 정서 지원 등의 서비스 필요한 경우 이용자 지역 내 민간 전문 제공기관에 연계
     
    ◎ 건강지원
    · 내용 : 영양·보건 ·재활욕구를 가진 이용자에게 지역 내 보건(지소), 협력 의료기관 등 다양한 건강돌봄서비스 연계
     
    ◎ 돌봄 제도
    · 내용 : 장기적인 돌봄을 필요로 하는 사례에게 욕구에 맞는 돌봄 제도 연계[장기요양, 노인맞춤 돌봄, 장애인활동지원, 기타 제도]
     
    ◎ 사례관리 
    내용 : 복합적 만성적인 욕구로 장기적인 개입계획과 문제해결 위한 사례관리 연계
     
    ◎ 긴급지원
    내용 : 긴급/위기로 현금지원이 필요한 사례의 경우 상황에  맞는 긴급지원기금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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