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5. 5.

    by. 인포와이즈

    반응형

    5월 방치 자전거 집중수거 실시 - 무료신청

     

    방치자전거무료수거안내
    방치자전거무료수거안내

     

    서울시는 길가에 방치되고 버려져 쾌적한 도시환경과 미관을 해치고 시민들이 자전거 거치대 이용에 불편을 주는 방치 자전거를 적극수거하기 위해 5월 한 달간 집중수거를 전개합니다.

     

    집중수거대상은 자전거 이용이 많은 지하철역, 버스정거장, 다중이용시설 주변거치대등 공공시설물에 버려진 자전거입니다.

     

    이번 집중수거 기간 중에는 기존에 수거하던 지역(지하철역, 대로변, 거치대등공공시설물) 외에 대학교, 아파트사유지 대상으로 수거지역을 확대하여 5월 한 달간 한시적으로 수거를 진행합니다.

     

    다만, 사유지에서 수거하는 경우 관리주체가 자체계고 및 처분 공지 완료 후 관할 자치구 자전거 담당부서에 신청하면 수거합니다.

     

    관리 주체가 명확한 사유지란 - 아파트, 오피스텔, 학교, 상가건물 등을 말하며 별도의 관리사무소가 없는 개인 소유의 건물 등도 소유주가 자체계고 및 처분공지 완료 시 무상 수거가 가능합니다.

     

    한편, 자전거 폐기를 원하는 소유자가 지역자활 센터에서 운영하는 '우리 동네자전거포'에 가져가면 부품교체 등 수리하여 재생자전거로 재탄생할 수 있으므로 아끼던 자전거가 다시 달릴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기증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3년 5월 현재 12개 자치구 13개소에서 '우리 동네 자전거포'가 운영 중입니다.

     

    수거방치된 자전거는 연간 약 1만 5천대이며 이중 활용 가능한 자전거는 자치구 지역자활센터와 연계해 수리하여 재생자전거로 재탄생되고 이는 탄소배출 저감 효과로 환경을 보호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습니다.

     

    새 자전거를 제작할 때 다량의 탄소를 발생시키지만 부품 교체와 수리를 통해 만든 재생자전거는 탄소 저감 효과가 큽니다.

     

    지난해 2022년 1월 ~2월에 재생자전거는 2,408대가 판매되었으며 탄소배출량은 약 227,556kg을 줄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는 1일 동안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며 탄소를 배출하는 승용차 63,035대를 줄인 것 과 같습니다.

     

    (온. 오프라인 판매분 2,408대를 알루미늄 프레임 12kg 자전거 생산 시 기준으로 탄소배출 저감량을 추정하였습니다.)

     

    현재 재생자전거는 온라인 매장 인래이트브라더스(https://wrightbrothers.kr)와 15개 자치구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일반 중고자전거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고, 또한 재생자전거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http://wrightbrothers.kr

     

    WRIGHT BROTHERS

     

    wrightbrothers.kr:443

     

    구매방법은 온라인에서 결재 후 자활센터에서 운영하는 '우리 동네자전거포'에서 수령하면 되며 현장 결재도 가능하고 합니다.

     

    재생자전거 가격은 한대당 8만 원~10만 원대에 판매하고 있어 생활용 자전거나 자전거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재생자전거 판매 수익금은 자활근로자들의 성과급지급이나 자활기금조성으로 사용되어 노숙자나 기초생활수급자등 취약계층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재생 자전거구매와 이용은 재활용을 통해 탄소배출을 저감하고 자활기금조성까지 다양한 효과로 이어지는 만큼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동네 자전거포는 - 성북구석관동, 중랑구 신내동, 노원구상게동, 영등포구대림동, 광진구 구의동, 자양동, 구로구구로동, 관악구신림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물자전거가 보물자전거가 되는 것입니다.

     

    그것뿐만이 아니라 골목을 살리고, 지구를 살리고, 이웃을 살리는 자전거가 되는 것입니다.

     

    공공시설에 버려져 골칫덩이였던 자전거의 완벽한 변신이 이렇게 좋은 일까지 하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 라이딩을 즐기는 인구가 1,4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자전거가 점점 생활 교통수단이 되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늘어나는 이용인구만큼  버려지는 자전거도 많아졌습니다. 최근 5년간 버려진 자전거가 8만 대라고 합니다.

     

    그러니 이럴 때에 버려진 자전거가  이렇게 좋은 일도 하게 되는 재생 자전거가 될 수 있게 여러분들이 기증을 해주신다면 더없이 좋겠지요?

     

     또, 반대로 구매를 원하시면 라이트브라더스의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구매하기->자전거->상태에서 재생 체크를 하면 판매 중 인 자전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홈페이지이미지

     

    또 자전거마다 수선을 담당하신 기능사 이름이 적힌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수선의 품질보장과 책임정비에 대한 보증인셈입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담보한다는 지역자활센터 기능사들의 자부심 이기도 한 것입니다.

     

    처음 2022년도에 영등포와 광진구를 대상으로 진행했고 지금은 다른 구 에도 확대된 상태입니다.

     

    재생자전거 사업
    ○ 영등포구 자활센터 (우리동네 자전거포)
      - 주소 : 영등포구 도림로 31길 11 ( 대림3동 808-30)
      - 교통편 : 지하철 2/7호선 대림역 7번 출구 60여 미터
      - 운영 시간 : 평일 10:00~20:00(토요일 10:00~15:00, 일요일·공휴일 미운영)
      - 문의 : 070-4112-1899

    ○ 광진구 자활센터 (광진구 새로미 자전거)
      - 주소 : 서울시 광진구 자양로 19길 70
      - 운영 시간 : 평일 09:00~18:00(주말, 공휴일 미운영)

    ○ 홈페이지 : 라이트브라더스

     

    가격도 저렴해 아이들에게도 편하게 구매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각 구에 있는 재생자전거 - 우리 동네자전거포로 좋은 자전거도 사보고 좋은 일도 해봅시다.

     

    반응형

    '복지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 행복 프로젝트  (0) 2023.05.07
    중장년층 보람 일자리 사업  (0) 2023.05.06
    서울시 청년월세 신청  (0) 2023.05.04
    독립 유공자 후손 장학금  (0) 2023.05.02
    자립 준비 청년 지원 상담 센터  (0) 2023.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