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1.

    by. 인포와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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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택스 이용방법

     

    홈택스
    홈택스

     

    홈택스란?

    인터넷으로 세금 신고납부, 증명 발급등을 이용할 수 있는 국세 종합 서비스입니다.

     

    회원 가입 하기

    ▶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가입

     

    ▶ 세무서방문가입 : 홈택스이용신청서 1부와 신청자의 신분증제출

     ※ 대리인 신청 시 필요서류 :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법인은 법인인감증명서),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

     

    홈택스를 통한 세금 신고

    ▶ 인터넷으로 각종세금에 대한 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부가가치세, 법인세, 종합소득세, 원천세, 양도소득세, 증여세, 종합부동산세, 교육세, 개별소비세, 인지세, 주세, 증권거래세, 교통, 에너지 환경세

     

    ▶ 전자신고 시 다음금액이 납부세액에서 공제됩니다.(부가가치세 1만 원, 종합소득세 2만 원, 법인세 2만 원)

     

    홈택스를 통한 세금 납부

    ▶ 은행방문 없이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 결제 방식으로 세금을 납부합니다.

     

    ▶ 전자고지를 받거나 홈택스로 세금 신고를 한 납세자는 자동으로 입력된 납부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은행 계좌번호나 카드번호를 입력하여 간편하게 납부가능합니다.

     

    MyNTS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각종 세무정보 (세금신고납부ㅡ 우편발송된 고지서, 원천징수영수증 등) 한 곳에서 통합조회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이용안내:  홈택스 → mynts(화면좌측상단에 위치)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공인인증서란?

    온라인에서 전자거래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온라인 인감증영 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종류 및 발급처

    현재공인인증서는 개인용으로는 범용인증서와 금융거래용 공인인증서가 있습니다.

     

    · 범용인증서

    발급처 : 한국전자인증, 한국증권전산(코스콤), 한국정보인증(1년/3년), 한국무역정보통신

     

    은행과 증권사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입니다.

     

    조회 발급할 때 4,400원을 지불해야 하며 갱신 시에도 4,400원을 지불하므로 매 년  4,400원의 사용료가 듭니다.

     

    저축은행중앙회의 전산을 사용하는 저축은행에서는 한국증권전산의 범용 공인인증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어서 저축은행 계좌가 있다면 굳이 범용인증서를 돈 주고 살 필요가 없습니다.

     

    · 은행 / 카드 / 보험

     

    금융기관에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고 해당금융기관의 홈페이지에서 발급가능 단, 카카오뱅크에서 발급불가

    은행기관에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로 증권사에서는 증권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증권 / 카드 / 보험

     

    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하고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발급가능합니다.  단, 카카오뱅크에서 발급불가. 증권사에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로 은행에서는 은행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카드사나 보험사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한다면 은행용이든 증권용이든 상관없이 사용가능합니다.

     

    · 사업자용 공인인증서

     

    개인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거나 전자세금 계산서를 발행하려면 신분증과 사업등록증을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여 기업 인터넷뱅킹을 신청하고 홈페이지의 기업 공인인증센터에서 사업자용 공인인증서(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 은행 업무용)를 발급받아 업무를 진행하면 됩니다.

     

    발급방법

    은행(증권용 인증서는 증권사에서)에서 공인인증서를 만들려면 해당은행을 방문하여 인터넷뱅킹을 신청하고 해당은행의 공인인증서를 생성합니다.

     

    공인인증서는 1년마다 갱신해야 하는데 반드시 해당은행의 앱이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야만 갱신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암호오류와 같은 상황으로 은행에 방문해야 하는 상황도 있을 수 있으므로 내 주변에서 가장 가깝거나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은행에서 발급받는 것이 편합니다.

     

    공인인증서는 한기관에서 발급받으면 다른 기관에서 발급이 불가능하고 은행을 바꾸고 싶다면 해당 공인인증서를 폐기하고 다른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받으면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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